1. 변수란?
1-1. 변수는 상자이다.
- 변수란 데이터의 값을 저장하는 상자와 같다
- 아래와 같이 number이라는 이름의 스티커가 붙은 상자에 100이라는 값이 담겨있다면, 이를 '변수 number에 정수 100이 담겨있다.' 라고 표현할 수 있다.
파이썬으로 표현하면
number = 100
1-2. 할당
- 변수를 생성할 때는 할당 연산자(=)을 사용한다
- 변수 이름 = 변수에 저장되는 값의 형식으로 작성
- 그냥 오른쪽 값이 왼쪽 변수에 할당된다고 생각하면 됨.
name = "kyle" # name 변수에 문자열 "kyle"을 할당
age = 20 # age 변수에 정수 20을 할당
is_male = True # is_male 변수에 불린형 True를 할당
print(name) #결과 kyle
print(age) #결과 20
print(is_male) #결과 True
type 내장함수에 값 대신 변수를 넣는다면 해당 데이터의 타입을 알 수 있다
name = "kyle"
age = 20
is_male = True
print(type(name))
print(type(age))
print(type(is_male))
<class 'str'>
<class 'int'>
<class 'bool'>
1-3. 변수를 사용하면 좋은 점.
1. 변수는 데이터에 의미를 부여한다.
그냥 print(20)을 해서 날 것의 데이터를 표기하느냐 아니면
age = 20 # 정수 20이 나이를 의미
print(age)
을 하느냐는 큰 차이가 있다. 각 데이터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쉽게 파악하게 해준다.
2. 변수는 코드의 재사용성과 가독성을 높여준다.
sentence = "Life is too short, You need Python."
print(sentence)
print(sentence)
print(sentence)
print(sentence)
print(sentence)
Life is too short, You need Python.
Life is too short, You need Python.
Life is too short, You need Python.
Life is too short, You need Python.
Life is too short, You need Python.
이렇게 변수를 만들어 값을 할당한 후 출력하면 코드가 깔끔하다
3. 변수는 유지보수를 쉽게 해준다.
위의 문장에서 You 대신 We를 넣으려면 그냥 첫 부분에 sentence = "Life is too short, We need Python."
이렇게 바꿔주기만 하면 된다
sentence = "Life is too short, We need Python."
print(sentence)
print(sentence)
print(sentence)
print(sentence)
print(sentence)
Life is too short, We need Python.
Life is too short, We need Python.
Life is too short, We need Python.
Life is too short, We need Python.
Life is too short, We need Python.
2. 식별자와 리터럴
2-1. 식별자
- 식별자는 변수의 이름을 뜻한다
- 할당 연산자(=)에서 왼쪽에 해당하는 부분
변수명(식별자) 작성 규칙
1) 알파벳, 언더바(_), 숫자로 구성되어야 한다. # number, my_note, car1
2) 첫 글자에는 숫자가 올 수 없다. # 1car는 불가능
3) 대소문자를 구별한다. # 변수 a와 변수 A는 서로 다른 변수
4) 띄어쓰기가 필요한 경우 언더바(_)로 구분한다. # 식별자에는 공백이 있으면 안되므로 my_list 와 같은 식으로 공백을 표현
5) 예약어로 지을 수 없다.
- 예약어란 파이썬에서 특정 기능을 수행하도록 미리 지정되어 있는 키워드를 말한다
- 변수명(식별자)을 지을 때는 예약어로 짓는 것을 반드시 피해야 한다
False # Boolean 값으로 거짓을 나타냄
None # 값이 없음을 나타내는 파이썬의 객체
True # Boolean 값으로 참을 나타냄
and # 논리 연산자로, 두 개의 조건이 모두 참일 때 참을 반환
as # 별칭을 지정할 때 사용되며, 주로 모듈 이름 축약이나 예외 처리에서 활용
assert # 디버깅 목적으로 사용되며, 조건이 거짓인 경우 AssertionError를 발생시킴
async # 비동기 함수를 선언할 때 사용
await # 비동기 함수 내에서 다른 비동기 함수의 완료를 기다릴 때 사용
break # 반복문을 중단시키는데 사용
class # 클래스를 정의할 때 사용
continue # 반복문의 현재 반복을 건너뛰고 다음 반복으로 넘어감
def # 함수를 정의할 때 사용
del # 객체를 삭제할 때 사용
elif # if문에서의 다중 조건 절
else # if문에서 조건이 거짓일 때 수행되는 절
except # 예외 처리할 때 사용되며, try 블록에서 예외가 발생했을 때 실행
finally # try문의 마지막 부분에서 항상 실행되는 코드 블록
for # 반복문에서 사용되며, 순회 가능한 객체의 각 요소에 대해 반복
from # 모듈에서 특정 요소(함수, 클래스 등)를 가져올 때 사용
global # 전역 변수를 선언할 때 사용
if # 조건문을 표현할 때 사용
import # 모듈을 현재 스크립트에 가져올 때 사용
in # 멤버십 연산자로, 어떤 값이 시퀀스(리스트, 튜플 등)에 속하는지 검사
is # 객체가 동일한지 확인하는 연산자
lambda # 익명 함수를 정의할 때 사용
nonlocal # 중첩된 함수 내에서 외부 함수의 지역 변수를 수정할 때 사용
not # 논리 연산자로, 주어진 조건의 반대를 반환
or # 논리 연산자로, 두 개의 조건 중 하나라도 참이면 참을 반환
pass # 아무 작업도 수행하지 않고 다음 문장으로 넘어가기 위해 사용
raise # 예외를 명시적으로 발생시킬 때 사용
return # 함수에서 값을 반환할 때 사용
try # 예외 처리할 때 사용되며, 예외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코드 블록을 시도
while # 조건이 참인 동안 반복을 수행하는데 사용
with # 컨텍스트 관리자를 사용할 때 사용되며, 파일 또는 리소스와 같은 리소스를 안전하게 처리
yield # 제너레이터 함수에서 값을 반환할 때 사용되며, 호출자에게 값을 반환하고 일시 중단
2-2. 리터럴
- 리터럴은 데이터의 값을 뜻한다.
- 할당 연산자(=)에서 오른쪽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 예를 들어, 100은 정수 리터럴이다. “Python”은 문자열 리터럴이다.
정리하자면 변수는 박스고 식별자는 박스에 붙은 이름이며 리터럴은 박스에 담긴 값이라고 할 수 있다.
3.재 할당과 동시 할당
3-1. 재 할당
- 동일한 변수에 값을 다시 할당할 수도 있다.
number = 100 # 할당
print(number)
number = 200 # 재 할당
print(number)
- 재 할당 시 변수는 가장 마지막으로 할당된 값을 가지고 있음에 주의한다.
number = 100
number = 200
number = 300
print(number) # 300
3-2. 동시 할당
- 변수 x와 y에 정수 10을 각각 할당한다고 가정한다
x = 10
y = 10
print(x) #10
print(y) #10
- 이 코드를 한 줄로 작성하여 변수 x와 y에 동시에 정수 할당도 가능
x = y = 10
print(x) #10
print(y) #10
- 만약 변수 x와 y에 서로 다른 값을 동시 할당하고 싶다면
x, y = 10, 20
print(x) #10
print(y) #20
생각해보니까 정리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쉬운 부분인 거 같아서 다음부턴 진도를 좀 더 빨리 뺄 것이다.
'Language > Pyth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딩 테스트를 위한 파이썬 메서드 정리 (26) | 2024.07.12 |
---|---|
[Python] 조건문, 반복문 (34) | 2024.06.11 |
[Python] 기본 자료형 (1) | 2024.04.25 |
[Python] 파이썬에 대하여 (0) | 2024.04.23 |